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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 Introduction to International Relations (여유경 ; 경희대학교)
  • 본 강좌는 국제대학 전공기초 과목으로 국제정치의 기본 개념과 주요 이론들과 사례들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학생들은 강의에서 배운 개념과 분석틀을 국제관계의 역사와 현안들에 적용하고, 본인의 생각과 관점들을 발전시켜나가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 2
  • [한국] 국가안보론(강수명 ; 평택대학교)
  • 국가의 안전보장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소개함으로써 국가안보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안보현실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 3
  • [한국] 국가안보론(윤형호 ; 건양대학교)
  • 국가의 위협과 취약성의 딜레마와 이를 감소시키려는 정책과 전략
  • 4
  • [한국] 국제관계학개론(주승호 ; 인하대학교)
  • 역사적인 국제체제, 세력균형, 국가이익, 분쟁및 분쟁해결, 외교, 그리고 국제법 등을 다루고 있다.
  • 5
  • [한국] 국제정치론(이근욱 ; 서강대학교)
  • 이 수업은 우선적으로 학생들이 국제정치에 대하여 이론적이고 실증적인 이해를 하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무정부적 국제체제에서 국가의 생존”으로 정의될 수 있는 안보 부분의 다양한 주제들과, “국내 이익집단의 다양한 압력 속에서의 전반적인 경제정책 추구”로 정의될 수 있는 정치경제 부분의 여러 주제들을, 논리적이고 이론적인 측면에서 다룰 것입니다. 이러한 이론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서, 국제정치사와 국제 경제사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가 있을 것입니다. 즉, 단순한 이론적인 접근만이 아니라, 과거 여러 국가와 사회가 경험한 사실이 각각의 이론을 뒷받침하고 이를 검증할 역사적인 증거로 제시될 것입니다. 이 수업은 엄격하게 실증적이고 논리적인 차원을 강조할 것이며, 규범적이고 정책적인 부분에 대한 언급은 극히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실상 없을 것입니다. 동시에 외교정책에 대한 분석을 최소화될 것이며, 주로 추상적이고 이론적인 차원에서 국가가 어떻게 행동하는가가 이 수업이 중점을 두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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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 김창환 교수의 DMZ이야기(김창환 ; 강원대학교)
  • 1. DMZ 탄생비화 2. 해상에서 찾아보는 비무장지대 3. DMZ가 만들어 낸 두개의 철조망 4. 잃어버린 마을을 찾아서 5. 조선시대의 DMZ 6. 근대문화 유산과 DMZ 7. 서부전선을 따라서 8. 중부전선을 따라서 9. 동부전선을 따라서 10. DMZ에 대한 환상과 진실 11. 지오파크(Geopark)로서의 DMZ 12. DMZ의 미래
  • 7
  • [한국] 동아시아 국제관계 (송석원 ; 경희대학교)
  • 전통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동아시아 국제정치의 기본적인 틀과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동아시아 국제정치의 각종 현안문제에 대해 학습한다. 첫 수업 시에 개별 발표 과제와 시기를 정하고, 발표 순서에 따라 자신이 맡은 발표를 하며, 이를 토대로 자유로운 토론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평가방법으로서의 발표는 발표자의 발표 수준뿐만 아니라, 토론 및 질문자의 적절한 질문 및 코멘트의 경우에도 이를 수업에의 기여도로 판단하여 그에 합당한 평가를 한다.
  • 8
  • [한국] 부패론(김인영 ; 한림대학교)
  • 본 강의는 크게 두개의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강의의 전반 부분에서는 발전정치경제학의 측면에서 한국을 포함한 동아시아 국가들의 경제성장의 경로를 살펴본다. 경제성장 과정에서 나타나는 국가와 기업의 관계를 이해하고, 재벌의 성장과 정경유착 부패를 이해한다. 정치적 측면에서 패거리 정치에 의한 유착 부패도 살펴본다. 강의의 후반 부분에서는 관료부패의 정의, 유형, 원인, 영향을 이해하고, 세계화(globalization)의 맥락 속에서 정경유착 부패와 관료부패 개선 방안, 국제적인 부패추방 노력, 국가별 부패척결 노력을 배운다.
  • 9
  • [한국] 분쟁의 공간-권력, 문화, 그리고 운명 (지상현 ; 경희대학교)
  • 본 강의는 국제분쟁을 이해하는 이론적 기초에 대해 탐구하고 이를 실제 국제분쟁에 적용하는데 역점을 둔다. 특히 국제분쟁에 있어 구조와 주체의 상호관계와 시민사회의 문화적 토양을 탐구하는, 최근의 지정학적 연구 성과를 중심으로 국제분쟁을 이해하고, 이를 바라보는 우리의 지정학적 문화와 시각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것을 수업의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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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 세계외교사(이근욱 ; 서강대학교)
  • 프랑스 혁명 이후 제2차 세계대전까지 구미 열강의 대립, 제후, 전쟁 및 동맹의 원인들을 역사적으로 분석한다. 외교사에 있어서 강대국간의 외교관계와 그 시대적 배경, 인물의 활동 등을 살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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